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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진로개발원] 놀이로 만나는 미래 설계, 교실이 바뀝니다! 커리어마블을 시작해 보세요.
2025-08-06 13:24:41

안녕하세요!

한국진로개발원입니다.

 

"학생들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지속 가능한 진로 활동을 고민 중이신가요?"

 

선생님과 교육 담당자에게 '진로 교육'은 더 이상

특별한 프로그램이 아닌, 학교 교육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고민도 따르게 됩니다.


수업 시간은 짧은데 내용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참여율이 떨어지는 수업, 어떻게 흥미를 끌 수 있을까?

지속 가능하고 체계적인 수업은 없을까?

 

이런 고민들을 실제 수업 현장에서

해결하고 있는 활동형 교구가 있습니다.

바로 보드게임 방식으로 구성된 진로탐색 도구입니다.

 

 


 

 

 

 

커리어마블은 어떤 건가요?

 

 


 

 

게임처럼 흥미롭지만, 학생 스스로

진지한 고민을 이끌어내는 탐색 도구입니다.

단순한 퀴즈나 정보 카드가 아니라,

직업 - 학과 - 적성 - 미래설계를 연결해 주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한 번의 체험만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의 방향성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 보드게임 형식의 흐름

- 58개 직업, 58개 학과 정보를 카드로 구성

- QR코드로 유튜브 실사 멘토링 영상 연동

- 진단 검사, 활동지, 영상 등 통합 구성

 

놀이를 하듯 시작하지만,

게임을 마칠 때쯤이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이 어떤 분야에 흥미를 느끼는지,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생각하게 됩니다.

 

 

 

 

구성품 소개

 

 


 

이 도구는 수업 흐름에 맞춰

설계된 다양한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중심이 되는 보드판은 참가자들이 이동하며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되며,

게임 전반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안내합니다.

 

정보 카드는 직업과 학과에 대한 핵심 내용을 담고 있으며,

학생들이 게임 중 만나는 상황에 따라 선택하게 됩니다.

카드에는 QR코드가 포함되어 있어,

실제 관련 종사자의 영상 인터뷰로도 연결됩니다.

 

미션 카드는 참가자 개인의 흥미와 성향을

탐색하도록 돕는 도구로,

질문에 답하거나 특정한 활동을 수행하게 해 학생의 자기 이해를 돕습니다.

 

또한 게임머니, 증서 푯말, 캐릭터 말, 주사위 등으로

실제 게임처럼 몰입할 수 있으며,

게임 결과를 기록할 수 있는 활동지와 수업 설명서,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진단 검사도 함께 제공되어

교실 현장에서 바로 수업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게임 방법 및 승리 조건

 

 



 

 

- 다양한 승리 조건의 유용성

게임의 목표는 '도전', '열정', '성공'이라는 증서를 모두 획득하고,

누적 점수를 통해 승자를 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종 점수 외에도 학과 탐색의 충실도,

영상 참여 여부 등 다양한 방식으로 피드백할 수 있어

경쟁보다 자기이해 중심의 학습으로 마무리됩니다.

 

 


 

 

- 증서 카드(QR 영상 포함) 활용법

각 카드에는 소개, 준비 방법, 관련 과목, 연계 학과 등이 서술되어 있으며

QR코드를 통해 유튜브 멘토링 영상으로 연결됩니다.

학생들은 실무자의 실제 이야기로부터 동기를 부여받고,

자신의 관심과 연결하며

자기만의 목표를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왜 필요할까요?

 

 


 

 

학생들은 자신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교과 수업, 시험, 외부 활동 사이에서 진지하게 고민할 시간은 더욱 부족하죠.

 

이 활동 도구는 복잡한 진로 교육을 하나의 활동 안에 녹여냅니다.

정보 탐색, 진단, 미션 수행, 영상 시청, 결과 정리까지

하나의 흐름으로 이루어져 있어

수업 시간이 길지 않아도 충분한 교육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뿐 아니라 청소년 기관, 상담 센터,

방과후 활동에서도 활용 가능하며,

소그룹/비대면 수업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현장 반응은요?

 

 


 

 

학생들은 "게임인 줄 알았는데, 나중에는 내가

뭘 좋아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하게 됐다"라고 말합니다.

고등학생은 학과와 직업이 연결된 구조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초등 고학년은 학과별 QR 영상 탐색을 재미있어했습니다.

 

보호자들도 아이가 카드와 미션을 통해

스스로 방향을 잡아가는 모습을 보며

"막연했던 고민이 구체화된 것 같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무엇보다 선생님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수업 준비에 들이는 시간이 줄고,

학생들의 몰입도와 참여가 높아 수업 운영이 수월해졌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이 활동은 수업, 체험, 상담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수업과 기관별 운영 방식에 맞춰 적용이 가능합니다,

 

-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

주제 선택 활동 또는 진로탐색 시간에 활용하면,

학생들이 보다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기 탐색 → 정보 확인 → 결과 정리까지 연결되는 흐름이

자연스럽게 수업을 이끌어줍니다.

 

-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진학 준비 과정에서 전공과 직업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질적인 학과 정보와 현장 영상이 함께 제공되어,

정보 탐색 능력도 함께 향상됩니다.


- 청소년기관 및 체험센터 워크숍

일회성 체험이 아닌, 실제로 의미 있는 활동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어 주말 프로그램,

방학 캠프, 단체 활동 등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 학부모 연계 프로그램

아이와 함께 참여하며, 보호자 입장에서

자녀의 관심사를 이해하고 교육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비교과 및 방과 후 프로그램

정규 수업 외 시간에 이루어지는 비교과 활동, 진로동아리,

방과 후 활동 등에서 2~4회 차로 나누어

프로그램화하여 운영 가능합니다.

 

이처럼 유연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험이 적은 선생님이나 담당자분들도 어렵지 않게

수업을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와 구성품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어, 수업 준비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놀이처럼 가볍게 시작하지만, 마칠 땐

학생의 생각이 바뀌어 있습니다.

단순한 체험을 넘어, 교실과 기관에서 실제로 변화를 만들어낸 도구.

 

진로 지도, 학과 탐색, 적성 분석을 모두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이 활동은

학생 스스로를 이해하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교육의 질과 학생 만족도를 함께 끌어올리고 싶으시다면,

이제는 이 보드게임 기반 활동을 도입해 보실 차례입니다.

 

여러분의 수업에 따뜻한 변화가 시작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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